본문 바로가기

잡담

자녀 증권계좌 만들기!



언제부터 아이들 증권계좌를 만들어야지 만들어야지 하면서도 귀찮고 시간 없다는 핑계로 만들지 못하다가 오늘에서야 드디어 증권계좌를 만들었다.

 메리츠 자산운용의 존 리 대표가 쓴 '엄마! 주식 사주세요"를 읽고 나도 꼭 아이들에게 주식을 사주며 경제공부를 시켜야겠다고 다짐했었는데 이제야 그 실천을 위한 한 걸음을 내딛었다.


간단하게 자녀들의 증권계좌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.




먼저,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다음과 같은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.

  1. 기본증명서 (상세) - 자녀 기준
  2. 가족관계증명서 혹은 주민등록등본 (세대주일 경우)
※ 두 서류 모두 은행 방문일을 기준으로 3개월 이내 발급받은 서류여야 하며, 자녀의 주민번호가 표시되게 발급받아야 한다.
기본 증명서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아래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. 장당 수수료는 1,000원이다. (인터넷 발급은 무료라는데 직접 해보지 않았으므로 패스~)
 나 같은 경우는 국민은행에 두 아들의 입출금 통장이 이미 있었기 때문에 그 통장을 키움증권의 증권연계계좌로 만들기만 하면 된다고 했다. 위와 같은 서류가 준비되었으면 은행을 방문하여 계좌를 만들면 되는데, 은행에 갈 때에는 위의 서류들 말고도,
신청인의 신분증과 통장거래 도장 (입출금 통장이 이미 있는 경우, 통장을 개설 시 사용한 도장)
이 있어야 한다. 

모든 준비물이 갖춰지면 은행을 방문하여 증권계좌 개설하러 왔다고 이야기하면 친절하게 알아서 다 해준다.
이제 아이들에게 어떤 포트폴리오로 주식을 사 주느냐가 남았는데...아직 뭐 증여세를 내야 할 만큼 큰 금액이 아니긴 하지만 나중을 위해 증여세 부분도 알아봐야하고, 장기투자에 적합한 주식도 알아봐야하고....
이제부터 공부 시작이다 ㅎㅎㅎ 



'잡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명절 증후군  (0) 2017.10.09
전세자금대출은 신용대출?  (0) 2017.08.01
아이폰 배터리 캘리브레이션  (0) 2017.07.31
약속할 때 간 보는 사람  (0) 2017.07.28
시작이 반이다  (0) 2017.06.13